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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버튼과 조도 센서를 사용하여 LCD 화면 스크롤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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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과 조도 센서를 사용하여 LCD 화면에서 텍스트를 스크롤링하는 아두이노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버튼을 통해 LCD 화면에서 텍스트의 스크롤링을 제어하고, 조도 센서를 이용해 주변 환경의 밝기에 따라 LCD 화면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 이론 소개

  • 버튼: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 인터페이스로, 아두이노에 신호를 보내는 데 사용됩니다.
  • 조도 센서(LDR): 빛의 강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센서입니다. 빛이 많을수록 저항이 줄어듭니다.
  • LCD 화면: 텍스트나 간단한 그래픽을 표시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입니다.

2. 준비물

  • 아두이노 보드 (Uno, Mega 등)
  • LCD 화면 (16x2, 20x4 등)
  • 버튼
  • 조도 센서 (LDR)
  • 점퍼 와이어
  • 브레드보드
  • 저항 (10kΩ)

3. 비슷한 센서 모델

  • TEMT6000: LDR보다 정밀하게 조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

4. 추천 보드 및 간단한 설명

  • 아두이노 Uno: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합하며 초보자에게 친숙
  • 아두이노 Mega: 더 많은 I/O 핀을 제공, 복잡한 프로젝트에 적합

5. 회로 구성

  • LCD의 각 핀을 아두이노에 연결
  • 버튼을 아두이노의 디지털 핀에 연결하고, 저항을 사용하여 풀다운 또는 풀업 구성
  • 조도 센서의 한 쪽 핀을 아두이노의 아날로그 핀에 연결 (예: A0)
  • 조도 센서의 다른 쪽 핀을 저항과 연결하고, 저항을 GND에 연결

6. 코딩 내용(주석 포함)

 

#include <LiquidCrystal.h>

// LCD 핀 설정
const int rs = 12, en = 11, d4 = 5, d5 = 4, d6 = 3, d7 = 2;
LiquidCrystal lcd(rs, en, d4, d5, d6, d7);

const int buttonPin = 8; // 버튼 핀
const int ldrPin = A0; // LDR 핀
int buttonState = 0; // 버튼 상태
int screenOffset = 0; // 화면 스크롤 오프셋

void setup() {
  lcd.begin(16, 2); // LCD 시작
  pinMode(buttonPin, INPUT);
}

void loop() {
  buttonState = digitalRead(buttonPin);
  int ldrValue = analogRead(ldrPin); // 조도 값 읽기
  int brightness = map(ldrValue, 0, 1023, 0, 255); // 밝기 조절
  analogWrite(9, brightness); // LCD 백라이트 밝기 조절 핀

  if (buttonState == HIGH) {
    screenOffset++; // 버튼 누를 때마다 스크롤
    if (screenOffset > 16) screenOffset = 0; // 스크롤 리셋
    delay(200);
  }

  lcd.setCursor(screenOffset, 0);
  lcd.print("Hello, World!");
  lcd.setCursor(screenOffset, 1);
  lcd.print("Arduino LCD Demo");
}

 

 

#include <LiquidCrystal.h>

// LCD 핀 설정
const int rs = 12, en = 11, d4 = 5, d5 = 4, d6 = 3, d7 = 2;
LiquidCrystal lcd(rs, en, d4, d5, d6, d7);

const int buttonPin = 8; // 버튼 핀
const int ldrPin = A0; // LDR 핀
int buttonState = 0; // 버튼 상태
int screenOffset = 0; // 화면 스크롤 오프셋

void setup() {
  lcd.begin(16, 2); // LCD 시작
  pinMode(buttonPin, INPUT);
}

void loop() {
  buttonState = digitalRead(buttonPin);
  int ldrValue = analogRead(ldrPin); // 조도 값 읽기
  int brightness = map(ldrValue, 0, 1023, 0, 255); // 밝기 조절
  analogWrite(9, brightness); // LCD 백라이트 밝기 조절 핀

  if (buttonState == HIGH) {
    screenOffset++; // 버튼 누를 때마다 스크롤
    if (screenOffset > 16) screenOffset = 0; // 스크롤 리셋
    delay(200);
  }

  lcd.setCursor(screenOffset, 0);
  lcd.print("Hello, World!");
  lcd.setCursor(screenOffset, 1);
  lcd.print("Arduino LCD Demo");
}

 

7. 코딩 내용 설명

이 코드는 버튼 입력에 따라 LCD 화면에서 텍스트의 위치를 변경하여 스크롤링 효과를 만듭니다. 또한 조도 센서로부터 읽은 값에 따라 LCD 백라이트의 밝기를 조절합니다.

8. 코드 업로드 및 테스트

  1. 아두이노 IDE에 코드를 입력하고 업로드
  2. 버튼을 눌러 LCD 화면의 텍스트 스크롤링 확인
  3. 조도 센서를 조절하면서 LCD 백라이트의 밝기 변화 확인

9. 응용 업그레이드

  • 다양한 메시지와 패턴으로 스크롤링 효과 구현
  • 조도 센서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백라이트 밝기 조절
  • 외부 데이터(예: 시간, 온도)를 화면에 표시

10. 전문용어 및 설명

  • LDR (Light Dependent Resistor): 빛의 강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센서
  • LCD (Liquid Crystal Display): 액정을 이용한 디스플레이 기술

11. 기타

버튼 입력 시 디바운싱을 고려하여 적절한 딜레이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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