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튼과 LCD 화면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입력하고 표시하는 아두이노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여러 버튼을 사용하여 문자를 입력하고, LCD 화면에 입력한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간단한 버전으로는 한 버튼으로 문자를 순환시키고, 다른 버튼으로 선택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이론 소개
- 버튼: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입니다.
- LCD 화면: 텍스트나 간단한 그래픽을 표시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입니다.
2. 준비물
- 아두이노 보드 (Uno, Mega 등)
- LCD 화면 (16x2, 20x4 등)
- 버튼 여러 개
- 점퍼 와이어
- 브레드보드
- 저항 (10kΩ)
3. 비슷한 센서 모델
- 다른 크기 및 형태의 LCD 디스플레이
4. 추천 보드 및 간단한 설명
- 아두이노 Uno: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합하며 초보자에게 친숙
- 아두이노 Mega: 더 많은 I/O 핀을 제공, 복잡한 프로젝트에 적합
5. 회로 구성
- LCD의 각 핀을 아두이노에 연결
- 버튼을 아두이노의 디지털 핀에 연결하고, 저항을 사용하여 풀다운 또는 풀업 구성
6. 코딩 내용(주석 포함)
#include <LiquidCrystal.h>
const int rs = 12, en = 11, d4 = 5, d5 = 4, d6 = 3, d7 = 2;
LiquidCrystal lcd(rs, en, d4, d5, d6, d7);
const int buttonPin = 8; // 버튼 핀
int buttonState = 0; // 버튼 상태
char text[16] = ""; // 입력할 텍스트
int textIndex = 0; // 텍스트 인덱스
void setup() {
lcd.begin(16, 2);
pinMode(buttonPin, INPUT);
}
void loop() {
buttonState = digitalRead(buttonPin);
if (buttonState == HIGH) {
text[textIndex++] = 'A'; // A 문자 입력
if (textIndex > 15) textIndex = 15; // 텍스트 길이 제한
lcd.clear();
lcd.print(text); // 텍스트 표시
delay(500); // 디바운싱 대기
}
}
7. 코딩 내용 설명
이 코드는 버튼을 누를 때마다 'A'라는 문자를 텍스트 배열에 추가하고, 이를 LCD에 표시합니다. 버튼이 눌릴 때마다 다음 문자로 이동하도록 확장할 수 있습니다.
8. 코드 업로드 및 테스트
- 아두이노 IDE에 코드를 입력하고 업로드
- 버튼을 눌러 텍스트가 LCD에 올바르게 표시되는지 확인
9. 응용 업그레이드
- 여러 버튼을 사용하여 다양한 문자 입력 가능
- 문자 삭제 기능 추가
- 문자열 편집 기능 추가
10. 전문용어 및 설명
- LCD (Liquid Crystal Display): 액정을 이용한 디스플레이 기술
11. 기타
버튼 입력 시 디바운싱(잘못된 신호 필터링)을 위한 딜레이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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