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도 센서와 부저를 사용하여 주위 밝기에 따라 소리를 변경하는 아두이노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주위 밝기 수준을 조도 센서로 감지하고, 그에 따라 부저로 다른 소리를 재생할 것입니다.
1. 이론 소개:
- 이 프로젝트에서는 조도 센서로 주위 밝기를 감지하고, 어떤 소리를 재생할지를 결정합니다. 주위 밝기가 변할 때마다 소리도 변하게 됩니다.
2. 준비물:
- 아두이노 보드 (예: Arduino Uno)
- 조도 센서 (LDR 또는 광센서)
- 피에조 부저 (Piezo Buzzer)
- 브레드보드
- 점퍼 와이어 (메스-메스 및 메스-피스)
- USB 케이블 (아두이노 보드와 컴퓨터 연결용)
3. 비슷한 모델:
- 다양한 종류의 조도 센서와 피에조 부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추천 보드 및 간단한 설명:
- Arduino Uno: 초보자 및 중급자에게 적합한 아두이노 보드로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예제가 있습니다.
5. 회로 구성:
- 조도 센서와 피에조 부저를 아두이노에 연결합니다.
6. 코딩 내용 (주석 포함):
const int lightSensorPin = A0; // 조도 센서 핀
const int buzzerPin = 9; // 부저 핀
int lightValue; // 조도 센서에서 읽은 값
void setup() {
pinMode(lightSensorPin, INPUT); // 조도 센서를 입력 모드로 설정
pinMode(buzzerPin, OUTPUT); // 부저를 출력 모드로 설정
Serial.begin(9600); // 시리얼 통신 시작
}
void loop() {
lightValue = analogRead(lightSensorPin); // 조도 센서 값 읽기
// 주위 밝기에 따라 소리 변경
if (lightValue < 200) { // 어두울 때
playTone(262, 500); // 미(Do) 음 재생
} else if (lightValue >= 200 && lightValue < 600) { // 보통 밝을 때
playTone(330, 500); // 미(Mi) 음 재생
} else { // 매우 밝을 때
playTone(392, 500); // 솔(So) 음 재생
}
delay(1000); // 1초 대기
}
void playTone(int frequency, int duration) {
tone(buzzerPin, frequency, duration); // 부저로 소리 재생
delay(duration + 50); // 소리 재생 후 잠시 대기
noTone(buzzerPin); // 부저 끄기
}
7. 코딩 내용 설명:
- 조도 센서로 주위 밝기를 읽어옵니다.
- 주위 밝기에 따라 다른 주파수의 소리를 부저로 재생합니다.
8. 코드 업로드 및 테스트:
- 아두이노 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위의 코드를 아두이노 IDE에 복사하여 업로드합니다.
- 주위 밝기에 따라 부저에서 다른 소리가 재생되는지 확인합니다.
9. 응용 업그레이드:
- 다양한 소리와 주파수 패턴을 추가하여 프로젝트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10. 전문용어 설명:
- 조도 센서 (Light Sensor): 주위 밝기를 측정하는 센서로, 주로 광센서 또는 LDR(빛에 반응하는 저항)로 알려져 있습니다. - 피에조 부저 (Piezo Buzzer): 전압을 가하여 소리를 발생시키는 부저로, 아날로그 신호로 다양한 주파수의 소리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11. 기타:
- 주위 밝기에 따른 소리 패턴 및 재생 주파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음파 센서와 LED로 물체 감지 시 LED 반응 (0) | 2023.12.01 |
---|---|
버튼과 서보 모터로 문 열고 닫기 제어 (0) | 2023.12.01 |
가변 저항기와 LCD 화면으로 슬라이더 모션 시각화 (0) | 2023.12.01 |
버튼과 LED로 빈도수 및 패턴에 따른 LED 제어 (0) | 2023.12.01 |
온도 센서와 조도 센서를 이용하여 환경 데이터 로깅 (0) | 2023.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