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채팅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자세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Java를 사용하여 두 사용자 간의 실시간 메시지 교환 기능을 구현합니다. 기본적인 네트워킹, 스레드, 그리고 GUI 컴포넌트에 대한 설명을 포함합니다.
1. 내용 설명
실시간 채팅 애플리케이션은 두 명의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델을 사용하여 하나의 사용자가 서버 역할을 하고, 다른 사용자가 클라이언트로 연결되어 메시지를 주고받습니다.
2. 프로그램간 사용 함수 설명
- startServer(int port): 서버를 시작하는 메소드입니다.
- connectToServer(String host, int port):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하는 메소드입니다.
- sendMessage(String message): 메시지를 보내는 메소드입니다.
- receiveMessage(): 메시지를 수신하는 메소드입니다.
3. 코딩 내용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구분)
서버
import java.io.*;
import java.net.*;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public class ChatServer {
private ServerSocket serverSocket;
private Socket clientSocket;
private PrintWriter out;
private BufferedReader in;
private JFrame frame;
private JTextArea textArea;
private JTextField textField;
private JButton sendButton;
public ChatServer(int port) {
initializeUI();
startServer(port);
}
private void initializeUI() {
frame = new JFrame("Chat Server");
textArea = new JTextArea(16, 30);
textArea.setEditable(false);
textField = new JTextField(20);
sendButton = new JButton("Send");
frame.getContentPane().add(new JScrollPane(textArea), BorderLayout.CENTER);
frame.getContentPane().add(textField, BorderLayout.SOUTH);
frame.getContentPane().add(sendButton, BorderLayout.EAST);
sendButto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tring messageToSend = textField.getText();
textArea.append("Me: " + messageToSend + "\n");
out.println(messageToSend);
textField.setText("");
}
});
frame.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frame.pack();
frame.setVisible(true);
}
private void startServer(int port) {
try {
serverSocket = new ServerSocket(port);
textArea.append("Waiting for client...\n");
clientSocket = serverSocket.accept();
textArea.append("Client connected.\n");
out = new PrintWriter(clientSocket.getOutputStream(), true);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clientSocket.getInputStream()));
String inputLine;
while ((inputLine = in.readLine()) != null) {
textArea.append("Client: " + inputLine + "\n");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ChatServer(12345);
}
}
클라이언트
import java.io.*;
import java.net.*;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public class ChatClient {
private Socket socket;
private PrintWriter out;
private BufferedReader in;
private JFrame frame;
private JTextArea textArea;
private JTextField textField;
private JButton sendButton;
public ChatClient(String host, int port) {
initializeUI();
connectToServer(host, port);
}
private void initializeUI() {
frame = new JFrame("Chat Client");
textArea = new JTextArea(16, 30);
textArea.setEditable(false);
textField = new JTextField(20);
sendButton = new JButton("Send");
frame.getContentPane().add(new JScrollPane(textArea), BorderLayout.CENTER);
frame.getContentPane().add(textField, BorderLayout.SOUTH);
frame.getContentPane().add(sendButton, BorderLayout.EAST);
sendButto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tring messageToSend = textField.getText();
textArea.append("Me: " + messageToSend + "\n");
out.println(messageToSend);
textField.setText("");
}
});
frame.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frame.pack();
frame.setVisible(true);
}
private void connectToServer(String host, int port) {
try {
socket = new Socket(host, port);
out = new PrintWriter(socket.getOutputStream(), true);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ocket.getInputStream()));
String inputLine;
while ((inputLine = in.readLine()) != null) {
textArea.append("Server: " + inputLine + "\n");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ChatClient("localhost", 12345);
}
}
4. 전문용어
- 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 Socket: 네트워크를 통한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엔드포인트입니다.
- ServerSocket: 서버 측에서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기다리는 소켓입니다.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그래픽 인터페이스입니다.
- Thread: 동시에 실행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흐름입니다.
5. 라이브러리 추가 및 실행 방법
라이브러리
- Java 표준 라이브러리 사용 (java.io, java.net, javax.swing)
실행 방법
- Java 개발 환경을 설치합니다.
- 위의 코드를 Java 파일로 저장합니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각각 컴파일하고 실행합니다.
서버
컴파일: javac ChatServer.java
실행: java ChatServer
클라이언트
컴파일: javac ChatClient.java
실행: java ChatClient
'자바(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목 게임: 오목 보드 게임을 구현하고 두 플레이어가 대결할 수 있게 합니다. (0) | 2023.12.20 |
---|---|
환율 변환기: 다른 통화로 환율을 변환하는 도구를 제작합니다. (1) | 2023.12.20 |
윈도우 음악 연주기: 사용자가 악보를 입력하면 음악을 연주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합니다. (1) | 2023.12.20 |
세계 시계: 여러 지역의 현재 시간을 표시하는 세계 시계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합니다. (0) | 2023.12.20 |
사이트 북마크 관리: 웹 사이트 주소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북마크 앱을 개발합니다. (0) | 2023.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