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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텍스트 출력: LCD 화면에 메시지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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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 소개

  • LCD (Liquid Crystal Display): 액정과 백라이트를 사용하여 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전기 신호에 따라 액정의 배열을 조절하여 텍스트나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2. 준비물

  • 아두이노 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기반으로 하는 개발 보드입니다.
  • 16x2 LCD 디스플레이: 16개의 문자와 2줄을 표시할 수 있는 LCD 화면입니다.
  • 포텐시오미터: LCD의 대비(Contrast)를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 점퍼 와이어: LCD와 아두이노 보드를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전선입니다.
  • 브레드보드: 회로를 쉽게 조립할 수 있는 실험용 보드입니다.

3. 추천 보드 및 간단한 설명

  • 아두이노 우노: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합하며 초보자에게 친숙한 범용 보드입니다.
  • 아두이노 메가: 더 많은 핀과 메모리를 제공하여 복잡한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4. 회로 구성

  • LCD 연결: LCD의 VSS 핀을 GND에, VDD 핀을 5V에 연결합니다. V0 핀을 포텐시오미터의 중간 핀에 연결하고, 포텐시오미터의 나머지 두 핀을 각각 5V와 GND에 연결합니다. RS 핀을 아두이노의 디지털 핀(예: 12번)에, RW 핀을 GND에, E 핀을 디지털 핀(예: 11번)에 연결합니다. D4~D7 핀을 아두이노의 디지털 핀(예: 5, 4, 3, 2번)에 연결합니다.

5. 코딩 내용

#include <LiquidCrystal.h>

LiquidCrystal lcd(12, 11, 5, 4, 3, 2); // LCD 핀 설정

void setup() {
  lcd.begin(16, 2); // LCD 초기화 (16자, 2줄)
  lcd.print("Hello, World!"); // LCD에 텍스트 출력
}

void loop() {
  lcd.setCursor(0, 1); // 커서를 두 번째 줄로 이동
  lcd.print(millis() / 1000); // 현재 시간(초) 출력
}

 

6. 코드 업로드 및 테스트

  • 코드 업로드: 아두이노 IDE를 통해 아두이노 보드에 코드를 업로드합니다.
  • 테스트: LCD에 "Hello, World!" 메시지와 함께 현재 시간이 초 단위로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7. 토론 및 응용

  • LCD 디스플레이의 활용: LCD를 활용한 다양한 사용 사례와 프로젝트에 대해 토론합니다.
  • 응용 프로젝트: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보 디스플레이 시스템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8. 추가 자료 및 과제

  • 온라인 자료: 아두이노 공식 사이트, LCD 디스플레이 사용법에 관한 튜토리얼 및 가이드.
  • 과제: 다양한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 LCD 기반의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시스템 구현.

전문 용어 설명

  1. LCD (Liquid Crystal Display): 액정을 사용하여 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
  2. 포텐시오미터: 전기적 저항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
  3. 대비 (Contrast): 디스플레이 상의 이미지의 명암 대비.
  4. LiquidCrystal 라이브러리: 아두이노에서 LCD를 제어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5. 디지털 핀 (Digital Pin): 아두이노에서 디지털 신호를 읽고 쓸 수 있는 핀.
  6. millis() 함수: 아두이노가 시작된 이후의 시간(밀리초)을 반환하는 함수.
  7. 커서 (Cursor): 디스플레이 상에서 텍스트나 이미지가 표시되는 위치를 가리키는 지시자.
  8. GND (Ground): 전기적 접지를 의미하는 핀.
  9. VSS, VDD, V0: LCD 전원 및 대비 관련 핀.
  10. RS, RW, E: LCD 제어 신호 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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