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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

고객 이탈 예방: 고객 이탈을 예방하는 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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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이탈 예방 쿼리는 고객의 행동 패턴, 거래 기록, 상호작용 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잠재적 이탈 위험이 있는 고객을 식별하고, 이들에게 개입하여 이탈을 방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위해 고객 만족도, 구매 빈도, 최근 활동 등의 지표를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음은 고객 이탈을 예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SQL 쿼리 예제와 각 예제의 간단한 설명입니다:


예제 1: 고객별 최근 구매일 조회
SELECT CustomerID, MAX(PurchaseDate) AS LastPurchaseDate
FROM Purchases
GROUP BY CustomerID;
각 고객별로 최근 구매일을 조회합니다.


예제 2: 구매 빈도가 낮은 고객 식별
SELECT CustomerID, COUNT(*) AS PurchaseCount
FROM Purchases
GROUP BY CustomerID
HAVING COUNT(*) < 3;
구매 횟수가 3회 미만인 고객을 식별합니다.


예제 3: 장기간 구매가 없는 고객 식별
SELECT CustomerID
FROM Purchases
GROUP BY CustomerID
HAVING MAX(PurchaseDate) < CURRENT_DATE - INTERVAL '1 year';
최근 1년간 구매 기록이 없는 고객을 식별합니다.


예제 4: 고객 만족도 저조한 고객 식별
SELECT CustomerID
FROM CustomerFeedback
WHERE SatisfactionRating < 3;
만족도 점수가 낮은(3점 미만) 고객을 식별합니다.


예제 5: 고객별 평균 구매 간격 계산
SELECT CustomerID, AVG(DateDiff(day, FirstPurchaseDate, LastPurchaseDate)) / PurchaseCount AS AverageInterval
FROM (
    SELECT CustomerID, MIN(PurchaseDate) AS FirstPurchaseDate, MAX(PurchaseDate) AS LastPurchaseDate, COUNT(*) AS PurchaseCount
    FROM Purchases
    GROUP BY CustomerID
) AS CustomerPurchaseHistory;
각 고객별 평균 구매 간격을 계산합니다.


예제 6: 고객별 총 소비 금액 조회
SELECT CustomerID, SUM(Amount) AS TotalSpent
FROM Purchases
GROUP BY CustomerID;
각 고객별 총 소비 금액을 조회합니다.


예제 7: 이벤트 참여도가 낮은 고객 식별
SELECT CustomerID, COUNT(*) AS EventCount
FROM EventParticipation
GROUP BY CustomerID
HAVING COUNT(*) < 2;
이벤트 참여 횟수가 2회 미만인 고객을 식별합니다.


예제 8: 고객별 상담 빈도 조회
SELECT CustomerID, COUNT(*) AS ConsultationCount
FROM Consultations
GROUP BY CustomerID;
각 고객별 상담 빈도를 조회합니다.


예제 9: 최근 활동이 없는 고객 식별
SELECT CustomerID
FROM ActivityLog
GROUP BY CustomerID
HAVING MAX(ActivityDate) < CURRENT_DATE - INTERVAL '6 months';
최근 6개월 동안 활동이 없는 고객을 식별합니다.


예제 10: 고객별 반품 빈도 조회
SELECT CustomerID, COUNT(*) AS ReturnCount
FROM Returns
GROUP BY CustomerID;
각 고객별 반품 횟수를 조회합니다.


관련 전문용어 설명
고객 이탈(Churn):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하던 고객이 그만두고 다른 업체로 옮겨가는 현상입니다.
만족도 점수(Satisfaction Rating): 고객이 제공한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점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구매 간격(Purchase Interval): 고객이 구매를 하는 데 걸리는 평균 시간 간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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