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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상속과 다형성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의 핵심 개념들입니다. 이들은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복잡성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파이썬은 이러한 개념을 구현하기에 매우 적합한 언어입니다. 초보자들을 위해 이 개념들을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1. 이론 설명
- 클래스 상속(Inheritance):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는 것. 상속을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다형성(Polymorphism): 같은 인터페이스나 메서드 호출이 다양한 객체에 대해 다른 동작을 할 수 있는 능력. 다형성은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2. 변수 선언
클래스 내부에서 인스턴스 변수를 선언하여 객체의 상태를 저장합니다.
3. 자료형 확인
파이썬에서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해당 클래스의 타입을 가집니다.
4. 자료형 변환
일반적으로 클래스에서는 사용자 정의 자료형 변환을 구현합니다.
5. 자료형 간 연산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의(오버라이딩)할 수 있습니다.
6. 실습과 예제
- 기본 클래스와 상속받은 서브클래스 생성
- 다형성을 통한 메서드 오버라이딩
7. 추가 학습
추상 클래스, 다중 상속, 인터페이스, 디자인 패턴 등을 학습합니다.
8. 코딩 내용
class Animal:
def speak(self):
raise NotImplementedError("Subclass must implement abstract method")
class Dog(Animal):
def speak(self):
return "Woof!"
class Cat(Animal):
def speak(self):
return "Meow!"
# 다형성 사용
animals = [Dog(), Cat()]
for animal in animals:
print(animal.speak())
9. 전문 용어 설명
- 상속(Inheritance):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는 과정.
- 다형성(Polymorphism): 동일한 메서드 호출이 서로 다른 클래스의 객체에 대해 다른 동작을 하는 특성.
- 메서드 오버라이딩(Method Overriding): 서브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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